섬아이뮤직아트센터 기관 운영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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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섬아이뮤직아트센터의 공지사항입니다.



섬아이뮤직아트센터 기관 운영 규정

작성자
sumai
작성일
2016-05-25 23:01
조회
805
제 1 장 총 칙
제1조 (기관 운영의 목적) 제주특별차치도 저소득 아동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음악멘토링 프로그램개발, 교육, 자문, 음악회, 음악캠프 개최 등 수준 높은 공연예술 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 창의성 및 감수성을 개발하고, 서비스 대상자로 하여금 창의적이고 밝은 심성을 갖게 함으로써 아동 청소년 음악멘토링사업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한다.
제2조 (기관 운영의 사명)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은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1. 이용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종사자의 권익향상 및 이용자들의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 발달, 예술 문화발전에 기여한다.

제3조 (조직운영의 원칙)*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조직을 운영한다.
1. 이 사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다.
2. 센터는 공공성을 가지며 이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3. 이 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제공하는 자는 이용자의 인권을 보장하여야 한다.

제4조 (조직체계 및 역할분담)*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은 조직체계를 갖추며 역할을 분담한다.
․ 센터장 : 업무 총괄과 음악 멘토링 관련 자료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램 개발
소리어울림 음악 멘토링 센터 대표.
․ 사무국장 : 업무 총괄과 도민, 장애우,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위한 음악 멘토링 관련 자료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램 개발.
․ 회계팀장 : 인력관리, 회계, 물품관리 등 업무의 총괄 등에 관한 사무.
․ 홍보팀장 : 센터, 멘토링 교육, 방문음악회, 음악캠프, 세미나 및 교육정보 등에 관한 홍보 및 자문.
․ 기획팀장 : 센터의 교육 및 행사와 관련 된 사항들을 기획.
․ 강 사 : 서비스 대상자들을 위한 음악 멘토링 교육 및 방문 음악회를 통하여 소외계층의 예술·문화 서비스 제공
제5조 (서비스 제공원칙)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은 원칙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1. 인권보호: 성, 연령, 종교, 경제상태, 정치적 신념, 개인적 선호도 등을 이유로
서비스 과정에서 이용자를 차별해서는 안되며 존엄한 존재로 대하여야 한다.
2. 비밀보장: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는 비밀을 보장한다.
3. 기록 및 공개: 이용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여 이용자나 그 가족이 요구할 경우 공개하여야 한다.
4. 부당청구 금지: 이용자의 요구와 문제, 기능, 상태를 고려하여 규정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과다 서비스 제공과 부당청구를 하지 않는다.

제 2 장 사 업
제6조 (사업 원칙)
1. 경제성, 편리성, 전문성을 실현한다.
2. 사업간 연계를 강화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
3. 사업별 비전과 전략,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4. 사업별 위상과 역할을 명확히 파악하여 적합한 방향을 정한다.
제7조 (사업 범위) 본 기관의 사업은 다음과 같다.
1. 음악 멘토링 교육
음악 전문 강사 선생님들이 저소득층 가정의 자녀들을 직접 방문하여 피아노, 성악, 기타, 현악, 관악, 타악, 음악치료 등의 분야 중 1:1 개인레슨을 제공.

2. 방문 음악회
섬아이뮤직아트센터 강사선생님들을 중심으로 연주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문화공연을 접할 수 없고 기회가 적은 초등학교, 요양원, 보육시설 등을 직접 방문,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음악회를 개최.
3. 음악캠프
사업단을 통하여 교육 받는 대상자들과 캠프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을 초청하여 전문연주자와 연주단체의 음악 공연 체험, 각 분야별 전공 교수와 함께 하는 마스터클래스, 앙상블, 그리고 레크레이션 등 알찬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추억을 함께 할 수 있고, 청소년들의 감수성 개발을 돕는 음악캠프를 연간 3회 이상을 개최함. 특히 향상음악회를 통하여 그동안 발전시킨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연주기회를 제공함.

제 3 장 채 용
제8조 (전형)
1. 기관은 모집 및 채용에 있어서 남녀의 차별을 하지 않는다.
2. 기관은 직원을 채용함에 있어서 키, 체중, 미혼조건 등을 제시하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제9조 (발령)
1. 전형과 면접에 합격한 자는 시설이 정한 구비서류를 제출한 후 인사발령을 받음으로써 채용이 확정된다.
2. 기관에서 긴급을 요할 때 전항의 서류를 사후에 제출하게 하고 인사발령을 할 수 있으나, 채용된 자가 기관에서 지정한 기일 내에 서류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또는 허위의 기재 사항이 발견된 경우에는 인사발령을 취소할 수 있다.

제10조 (제출서류)
1. 전형과 면접에 합격한자는 다음 각 호의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1) 이력서
2) 서약서
3) 주민등록등본
4) 주민등록초본
5) 채용신체 검사서
6) 자격 및 면허증 사본
7) 기타 기관에서 정하는 서류

제11조 (근로계약)
1. 채용이 확정된 자는 근로계약서에 서명 날인하고 근로계약을 체결한다.
2. 기관은 직원의 혼인, 임신 또는 출산을 퇴직사유로 정하는 근로계약을 체결하지 않는다.

제12조 (근로계약의 기간)
1. 근로계약의 기간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것과 일정한 사업완료에 필요한 기간을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1년으로 한다.

제13조 (수습기간)
1. 기관은 직원으로 채용될 자에 대하여 3개월간의 수습기간을 거쳐 직원으로 채용한다. 다만 업무의 성격이나 당해직무와 관련 자격증의 소지 등 직원 능력에 따라 수습기간을 단축하거나 두지 아니할 수 있다.
2. 수습기간 중 직원으로서의 자질을 갖추지 못하였다고 판정된 자, 정신적, 육체적으로 결함이 있다고 인정된 자 등은 채용하지 아니한다.
3. 수습기간은 근속연수에 산입한다.

제14조 (채용제한)
1. 기관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직원으로 채용하지 아니하며, 채용후 그 사실이 밝혀지면 채용을 취소한다.
1) 미성년자
2)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자
3)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4) 법원의 판결 등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5)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종료 되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결정된 후 3년에 경과하지 아니한자
6)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유예 기간 중에 있는 자
7) 신체가 담당 직무를 감당할 수 없는 자

제 4 장 직 원
제15조 (직원의 정의)
1. 기관장(이하 기관장)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유급으로 근로하는 사람이다.
2. 직원은 음악멘토링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강사직원과 이에 필요한 관리․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관리직 직원으로 한다.
제16조 (직원의 권리와 의무)
1. 직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가 있다.
1) 근로자로서의 법적 권리를 갖는다.
2) 운영 관련 회의에 참석 또는 참관하여 의견을 말할 수 있다.
3)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 및 교육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2. 직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가 있다.
1) 기관의 제 규정을 준수해야한다.
2) 근로계약 및 취업규칙, 활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3) 기관의 회의, 교육, 행사 등 활동에 성실히 참여해야 한다.

제 5 장 휴 직
제17조 (휴직 사유 및 기간)
1. 기관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기관장의 직권에 의하여 휴직을 명할 수 있다.
1) 업무상 부상 또는 상병으로 1월 이상의 요양을 요할 때 : 그 필요기간
2) 업무외의 부상 또는 상병으로 1월 이상의 요양을 요할 때 : 3개월
3) 신체상, 정신상의 장애로 업무수행이 곤란하다고 판정되었을 때 : 3개월
4) 형사 사건으로 기소되었을 때 : 3개월
5) 병역법 등에 의하여 30일 이상 소집 명령을 받았을 때 : 그 기간
6) 기타 전 각호에 준하여 특별한 사유가 있어 휴직의 필요성이 불가피 하다고 인정될 때 : 3개월
2. 제 1항 1,2,3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진단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18조 (휴직 기간 및 만료)
1. 휴직 기간은 근무연수에 포함하나, 전조 제1항 5호에 의한 징집의 경우 퇴직금 계산을 위한 근속 기간에는 산정하지 아니한다.
1) 휴직 기간 내에 휴직 사유가 해소되지 않으면 자연 해직된 것으로 본다.
제19조 (휴직자의 처우)
1. 휴직자는 직무에 종사하지 아니하더라도 직원으로써의 신분은 보유함으로 시설의 제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1) 휴직자가 전함을 위반하거나 시설의 허가 없이 다른 사업장에 종사할 경우 징계 또는 해고할 수 있다.
2) 휴직 기간 중에는 임금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단 공상 휴직시에는 평균임금의 70% 지급한다.

제20조 (육아 휴직)
1. 기관은 생후 1년 미만의 영아를 가진 직원이 그 영아의 양육을 위하여 휴직(이하 “육아휴직”이라 한다)을 신청하는 경우 허용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1) 육아휴직을 개시하고자 하는 날 이전에 기관에서의 계속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직원
2) 동일한 영아에 대하여 배우자가 육아휴직(다른 법령에 의한 육아휴직을 포함한다) 중인 직원
3) 동일한 영아에 대하여 육아휴직을 한 적이 있는 직원. 다만, 배우자의 사망, 부상, 질병 및 신체적, 정신적인 장애 또는 이혼 등으로 인하여 당해 영아의 양육이 곤란하게 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 6 장 복리후생
제21조 (규정)
1. 모든 직원이 직장 및 가정생활의 안정을 이루고, 만족감을 갖으며 보다 의욕적으로 일 할 수 있도록 직원에게 복리후생제도를 운영한다.

제22조 (기준 및 절차)
1. 일반사항
복리후생은 법적요건 여부에 따라 법정복리후생 제도영역과 임의복리후생 제도영역으로 구분한다.
1) 법적복리후생
법정인 요건에 따라 시행이 의무화된 제도를 말하며, 의료보험제도,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 국민연금제도, 고용보험제도, 퇴직금제도 등이 있다.

2. 적용범위
직원의 복리후생에 관한 기본적인 관리기준을 정하며, 복리후생에 관한 세부적인 기준 및 절차는 관련 규정을 따른다.

제 7 장 재 정
제23조 (재정 원칙) 본 팀의 재정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자립성, 자율성, 지속성을 실현한다.
2. 재정의 사용은 사업 전략에 따라 우선순위, 양, 시기, 방법을 결정한다.
3. 효율적인 재정 운영을 위해 관리직 직원에게 직책에 따라 전결 및 사후 결재 권한을 부여한다.
4. 정기적인 공개를 통해 사업 결과를 평가하고, 향상 방안을 찾는다.
5. 창출한 이익은 기관, 팀, 지역사회가 적절한 내용과 방법으로 공유한다.
6. 안정성을 유지하는 전제에서 이자 수익을 극대화한다.
제24조 (관리)
1. 월별 결산서는 작성하여 보관한다.
2. 분기별 결산서는 작성하여 기관장에게 보고한다.
3. 연간 결산서는 ‘전문가의 분석 및 개선 방안’을 첨부하여 기관장에게 보고한다.
4. 모든 결산서와 ‘전문가 분석 및 개선 방안’은 공개한다.
5. 예산 수립은 연간으로 하되, ‘전문가 분석 및 개선 방안’을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6. 세무와 관련해 필요할 경우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제 8 장 이용자 인권보호
제25조 (인권보호) 성, 연령, 종교, 경제상태, 정치적 신념, 개인적 선호도 등을 이유로 서비스 과정에서 이용자를 차별해서는 아니 되며 존엄한 존재로 대하여야 한다.

제 9 장 제공인력 인권보호
제26조 (인권보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10 장 서비스 품질보장
제27조 (서비스 품질보장) 아래와 같은 원칙을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1. 비밀보장 :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업무상 알게 된 개인정보는 비밀을 보장한다.
2. 기록 및 공개 : 이용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하여 이용자나 그 가족이 요구할 경우 공개하여야 한다.
3. 부당청구 금지 : 이용자의 요구와 문제, 기능, 상태를 고려하여 규정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과다 서비스 제공과 부당청구를 하지 않는다.

제 11 장 기 타
제28조 (문서의 작성 및 보관) 작성 및 보관하여야 하는 기록물은 다음과 같다.
1. (이용자 관리 관련) 서비스 제공계획서․계약서, 개인정보동의서, 초기상담기록지, 서비스 제공기록지
2. (제공인력 관리 관련) 제공인력 근로계약서, 인사기록문서
3. (조직 운영 관련) 운영규정, 인․허가 문서, 예․결산 보고서, 회계장부․증빙서
4. (기타) 대내외 일반문서 및 기관평가에 관한 사업실적 증빙서류 등

제29조 (긴급 시 처리절차)
1. 서비스 제공 중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강사는 기관, 서비스 대상자의 가족 및 보호자에게 즉시 연락을 취하여야 한다.
2. 사고를 접수한 기관은 사고 지역에 인접한 해당 업체에 신속히 통지하고 협의하여 처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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